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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ay 6-2. 벡터 본문
1. 벡터란
- 숫자를 원소로 가지는 리스트 또는 배열(array)
- 공간에서 한 점을 나타냄
- 원점으로부터 상대적 위치
- 숫자를 곱하면 길이만 변화
- 더하거나 빼면 위치이동
2. 벡터의 노름(norm)
- 원점에서부터의 거리
- L1 노름: 절댓값을 모두 더한 것
- 예) 2차원 좌표평면계에서 x축을 따라서 이동하는 x값 절댓값을 더한 값
- L2 노름: 유클리드 거리
- np.linalg.norm으로 구현 가능
- 노름의 종류에 따라 기하학적 성질이 달라짐
- 두 벡터 사이의 거리 구하기 → 벡터의 뺄셈 이용, L1, L2노름 이용
- 두 벡터 사이의 각도 구하기 → L2 노름 이용(제2코사인 법칙 이용)
- 분자를 쉽게 계산하는 방법: 내적
- 내적은 정사영(orthgonal projection)된 벡터의 길이와 관련있음
- proj(x) = ||x||cos(theta) by 코사인법칙
- 내적은 두 벡터의 유사도(similarity)를 측정하는 데 사용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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